본문 바로가기

▶ 세상에 말걸기 ◀◀/● 아딸라의 수다

사기 전화 - 요즘 유행은 서울지방검찰청??

오늘 아침에 있었던 일입니다.

 

 

 

  

 

 

핸드폰으로 전화가 왔습니다.

 

발신 번호는 02-736-0213

 

- 아딸라씨 (물론 제 실명이었음) 맞습니까? 저는 서울지방검찰청의 *** 입니다. 아딸라씨 앞으로 고소건이 하나 들어와 있습니다.

 

말을 계속하려길래 멈추게 하고 연필과 종이를 찾았습니다.

 

- 아, 네 - 그러시군요 - 잠깐요. 메모 좀 하려구요. 어디 누구시라구요? 소속이랑 이름을 좀 정확히 말해주시죠.

 

- 서울지방 검찰청 ---

 

주변은 마치 정말로 검찰청 내부인 듯 조금 시끌시끌했습니다.

 

- 서.- 울.- 지.- 방.- .... 

 

받아 적으면서 한자 한자 다시 따라불렀습니다. 그리고는 되물었습니다.

 

- 검찰청이요, 경찰청이요? 성함이 뭐라구요? 제가 그 쪽으로 다시 전화를 드리려고 합니다만 -

 

- 검찰청이요 -

 

- 예. 검찰청? 경찰청??

 

그러자  저 쪽에서 들려오는 소리

 

- 에이.......C............. (딸깍~~전화를 끊는 소리 )

 

혹시 정말로 검찰청 전화가 아닌지 알아보지 않았냐구요?

 

알아 보지 않았습니다. 전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있어서 사후 처리를 해 본 적이 있거든요.

 

 

 

 

그 때는 집 전화로 걸려 왔었습니다.

 

아주 자신만만하고 활기찬 목소리, 조금 빠른 어조로 말을 하더군요.

 

- 서울 지방 검찰청, *** 입니다. 고소건이 들어와 있습니다.

 

가슴이 벌렁 벌렁 -

 

그 때도 사기전화에 관한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내 쪽에서 다시 그 쪽으로 전화드리겠다고 말한 뒤 정확한 소속부서와 이름을 물은 뒤 끊었습니다. 좀 머뭇거리긴 해도 알려주더군요.

 

끊은 뒤 인터넷 검색으로 서울지방검찰청의 전화 번호를 검색해 봤습니다. 중앙지방검찰청의 전화번호가 02-530-3114  입니다. 그 때 걸려온 전화는 끝번호 한 자리가 다른 숫자였습니다. 3113이었던가 3115였던가, 유사번호였습니다. 조금 더 가슴이 뛰었죠. 정말 검찰청이었던 것이었떤가? ;;;

 

검찰청 번호로 전화를 했습니다. 소속부서를 대고 이름을 말한 뒤 그런 사람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여자분이 받으시던데 친절하게도 그건 사기전화이고 그런 용무로 전화를 하는 일은 없다고 말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발신번호는 충분히 조작할 수 있으니 전화번호에 신경쓰지 말라는 얘기도 해주셨습니다.

 

이런 방법을 아직까지도 하고 있는 걸 보면 속는 사람들이 있다는 얘기겠죠.

 

 

전화를 한 뒤 사용하는 주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이라는 사람을 아느냐고 묻습니다. 이사람이 무슨파 두목인데 모월 모일 검거해서 조사하던중

대포통장이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주민번호가 도용되어 신한은행, 하나은행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사용되었는데, 본인이 개설한 통장인지 확인한다면서 본인의 主 사용 은행이 어디며 언제 개설했는지를 묻는다고 합니다.

 

2. 그 다음으로 더 진행이 되는 경우 - 

 

금융사기 조직이 검거 됬는데 명의도용통장 2백여개가 함께 발견되었고 그중에 본인의 이름으로 된 신한은행, 하나은행 통장도 있다면서 본인이 피의자인지 피해자인지 확인하려면 조사에 응하라고 합니다.

 

은행 거래 중인 통장 갯수부터 잔고 까지 모두 물어보구 이 건은 지금 조사중인 사건이니 다른곳에 알리지 말고 은행 직원도 연루되어 있으니 은행쪽에도 아무 얘기도 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검사가 곧 전화를 할 거라고 합니다. 경찰청 주소랑 본인은 *** 형사라고 본인을 밝힌 뒤 전화걸거면 거기 찍힌곳에 하면 된다고 한다고. - 그리고 잠시뒤 02-530-4111번으로 전화가 옵니다. 검사인데 형사한테 팩스로 조서 받았다고 합니다.비슷한 내용을 물어보고는 지금 부터 녹취한다고 녹음을 누른다고 하고는 전화기 버튼 누르는 소리를 냅니다.  그리고는 통장이 본인 소유인 걸 확인해야 된다고 하면서 은행으로 곧바로 가기를 종용합니다.

 

다들 조심하시고 무탈한 여름 되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노인분들 있으시면 피해입지 않도록 미리 알려주시구요.

 

 

 

 

 

 글이 마음에 드시면 손가락 모양의 추천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 +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