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상에 말걸기 ◀◀/● 여행과 나들이

[베/캄 여행기23] 띠똡섬을 품은 하롱베이는 베트남의 다도해

아딸라의 베트남 캄보디아 여행기 23

하롱베이 선상 관광 3코스 - 띠똡섬

 

 

여기가 띠똡섬(Ti Top)이다.

 

띠똡이라는 이름이 재미있지 않은가? 사진의 오른쪽편에 서 있는 팻말을 보자니 Ti Top 인 듯한데

이걸 티탑이라고 읽지 않고 띠똡이라고 읽다니 - 가만 생각하니  천룽동굴(Hang Thien Cung)도

이곳 발음으로  항 띠엔 꿍 이라고 읽힌다. 이 발음은 - 오랜 프랑스 식민 치하에서 불어식으로

발음방법이 바뀌어서 그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냥 내 추측일 뿐이다. ^ ^;;

 

 

이 앞에 놓여진 모래사장은 자연적인 것이 아니고 만들어진 것이다. 해수욕장 용으로 모래를 부어서 만들었다.

베트남에서 유일한 해수욕장이다. 이 띠똡섬의 또 다른 이름은 금모래섬 이란다. 해운대의 백사장이 지금은

다 유실되서 인공적인 모래로 메꾸어졌으니 이 띠똡섬의 모래랑 다를 것이 없다. 그럼에도 금모래섬이라고

이름붙인 것을 보면 이 유일한 해수욕장의 모래에 대해 자부심이  대단했나보다 라는 생각도 한다.

 

 

 

이 띠똡이라는 이름은 구 소련의 우주 비행사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호치민이 소련 유학당시에

이 띠똡이라는 사람, - 당시엔 그도 학생 - 과 친했는데 이후에 띠똡은 우주 왕복 비행사가 되었고

호치민이 있는 베트남에 초대를 받아 오게 되었다. 그는 이 섬을 보고 탐을 냈다고 한다. 3천개도 넘는

섬인데 이 섬 하나만 자기를 주면 좋겠다고 청했으나 땅은 나라의 것이므로 줄 수 없다고 호치민은 거절한다.

 

대신 호치민은  해수욕장과 산책길, 전망대 등으로 단장을 해 놓고 섬의 이름을 띠똡이라고 

붙여주었다. 그리고  띠똡, 그 자신은 언제든 원할 때에 평생 자유롭게 이 섬에 와서 머물 수 있도록

 해 주겠다고 호치민은 약속했다. 현명한 호치민 - 섭섭지 않게 하면서 무리한 부탁은

거절하고 후대까지 이어질 관광자원은 하나 더 만들어 놓았다.

 

 

 

약 20분간의 가파란 산책길 등정을 했다. 띠똡을 위해 만들어 놓은 전망대를 향해 -

 

 

 

 

띠똡섬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하롱베이 풍경-

 

 

내려다 보니 섬들이 올망 졸망 조그만 자갈돌들 같다. 연못에 이리 저리 꽂아 놓은 자갈돌.


하롱베이의 하룡 - 이라는 의미에 의하면 저 섬들은 용이 내려오면서 흩뿌려놓은 용의 비늘들이다.

 

 

 

 

180도로 돌려 찍은 파노라마 컷이다. 클릭해서 보면 확대된 것을 볼 수 있다.

 

 

 

 

올라 가는 길은 꽤 힘들었는데 올라가면서 주변을 돌아보니 다들 헥헥거렸다.

 

내려 오는 사람들에게 몇 분 정도 남았냐고 묻는 이가 많았다.

 

한국어, 중국어, 프랑스어 -여러 나라의 말로, 다양하게 - 골고루 들렸다.

 

 

 

 

 

역시 파노라마 컷이다. - 클릭해서 보시도록 -

 

 

 

 

 

 

 하나 있는 외동딸을 결혼 보낸 그 언니랑 전망대 꼭대기까지 동행하여 같이 올라갔다.

그 분은 무릎이랑 허리가 좋지 않아서 속도를 내지 못했다. 쉬엄 쉬엄 쉬어가며 올라갔다 쉬어가다를

반복했는데  정상이 얼마 남았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혼자 도로 내려갈까 ? 라는 언니를 응원하며 올라갔다.

 

 

언제 또 여기 올 수 있을 지 몰라요.  베트남 하롱베이까지 왔는데 꼴랑 저기를 못 올라가겠어요?

5분 쉬었다가 가면 갈 수 있는 걸 돌아가면 한국 가서 후회하실 거에요 -

 

 

쉬는 옆에 앉아 얘기도 들어 주고 내 얘기도 하며 그렇게 천천히 올라갔다.  가이드의 말로는 30분쯤 걸린다고

했지만 쉬어가며 갔는데도 20분이 안 되어 꼭대기에 닿을 수 있었다.  이게 힘들다고 한다면 평소

운동이 완전히 부족했다라고 밖에 할 수 없다. - 베트남 하롱베이 관광에서  무리하게 힘든

코스는 하나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확실하다는 사실 -

 

 

 

 

 

 

 

 

 

 

 

사실 하롱베이가 유명해지게 된 것은 2004년의 대한항공 CF 때문이다.

저 영상 속에 잠깐 띠똡섬이 나온다는데 내 눈에는 잘 안 보인다 - 여러분은 보이시는지?

 

 

 

 

요것이 지면 광고 - 본래의 돛은 저런 색깔이 아니다. 요 앞편 22 편에 보면 내가 찍은 사진들이 나오는데

그것들을 다시금 상기해 보시라. 절대 아니다. 아무래도 광고니까 조금 빨갛고 노랗게 뽀샵을 넣은 게 아닐까?

 

 

이상으로 대략 6시간의 선상 관광을 끝냈다 -  배에 탄 시각이 11시 45분이고 배 위에서 찍은 마지막 사진의

시간 정보가 5시 40분이니 (카메라 셋팅 시각은 한국시각이다 )  적게 잡아서 6시간이다. 

 

 

 

 

간단한 식사를 하고 - 마사지 코스를 마친 뒤  숙소 가까운 곳에 있는 시장에 내려다 주었다.

 

 

야시장 투어가 그 날의 마지막 코스였다.

 

야시장 이야기는 재미도 없고 ;; 정보성 이야기라기보다 많이 사적인 이야기라서 더보기 안에다가

넣어 두었다.... 아주 많이 시간이 넉넉하시고 궁금하신 분만 열어 보시길 바란다.. ;;;

 

더보기

 

 

 

 

 

 

 

뽀나쓰 - 야시장 에피소드

 

 

보여 드릴 사진이 한 장도 없다..;;; 완전 난감한데 -;; ...사진을 못 찍은 이유가 있다.

 

이 이유를 풀면서 우리는 다음의 3가지에 대해서 조금은 정보를 얻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야시장에서 50대 중반의 부부는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는가가 첫번째이다. 그리고, 잘 모르는 사람과 2시간 가까이 쇼핑을 다닐 때에는 어떤 것이 계기가 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인간사 관계의 연결고리가운데 자식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를 알게 될 것이다.  또, 인간애고 호기심이고 견문을 넓히고자 하는 대의(大意)고 간에 이 모든 것을 누르고 그 무엇보다 앞서는 것은 생리 현상이라는 것도 -

 

************************************************* 

 

조오~기 하롱드림 호텔이라는  불빛 간판이 보이시죠? 라고 해서 예에 - 대답했는데 하롱드림이 내 눈에 안 보이고 무시기 닥터라고 잘못 보는 바람에 잠깐 헤맸다는 얘기는 앞서 들으셨을 테고 (여행기 20편)-

 

위의 그 언니랑 같이 시장을 돌아 다녔다. 남편되시는 분은 호텔로 먼저 가 계셨고 언니는 쇼핑을 하겠다고 왔는데 어쩌다가 나랑  우리 애들이랑 같이 다니게 되었다.  낮부터 같이 다니다가 밤까지 같이 다니게 된 것도 인연이라면  인연이겠다.

 

여행팀중에 우리 가족이랑 그 언니 부부를 빼고는 이미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지인들이었고 내 나이가 나머지 부부들에 비해서는 그 언니랑 다소나마 중간 다리역할을 하는 나이였다는 것이 언니가 내게 친근감을 느낀 이유가 될게다.

 

내가 그 언니랑 같이 다니게 된 이유는 마찬가지 이유도 있지만, 난 사실 우리 애들 챙기고 같이 다니기도 바빠서 꼭 다른 누구랑 같이 다닐 필요는 없었다. 그럼에도 같이 다닌 이유는 그 부부가 우리 둘째를 너무 예뻐해서 -

 

늦게 얻은 외동딸을 시집 보낸 지 얼마 안되었다는 그 부부는 우리 애들 둘만 보면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말 통하는 아들내미들 데리고 여행다니면 재밌겠수.

좌청룡, 우백호네. 아들 둘 데리고 다니면 세상 부러운 것 없겠어요.

애들이 안 볼 때 살짝 내게 귓속말도 했다.

 

애가 말하는 거나 행동하는 거나 다 예쁘고 참하다 -

내가 그렇지, 뭐...ㅜㅠ 우리 애들 예쁘다고 해 주는데 그냥 막 녹았다. 그래서 그 날 밤까지 계속 따라다니며 물건 고르는 걸 도왔다.

 

코끼리 조각상을 사고 싶다고 했는데 너무 큰 거는 무거워서 못 들고 가고 적당한 크기를 고른다고 했다. 검정색 옻칠된 나무도 있었고 마호가니색도 있었고 다양한 색깔의 코끼리상들이 있었다. 고르고 고르다가 결국 못 골랐다. 아무리 작은 걸 사도 가방에 넣기가 둘겁겠단다. 코끼리를 고른다고 나무 조각품들을 파는 가게로 들어갔었는데 웬지 70년대 부잣집에 장식된 물건들을 보는 것 같았다. 혹은 등산로에 있는 전통까페에 놓여짐직한 소품들같기도 했다. 나이가 들면 저런 게 좋아질까? 나도 저럴까?

 

결국 나와서 산 것은 돌을 깎아 조각을 두른 재떨이였다. 남녀 裸身이 동그랗게 재떨이 가장자리를 따라 엉겨있는 것이었다.

 

손님들이 다들 보고 재미있어하겠어요. 별 것 아닌 소품으로 한번 즐거우면 그것도 좋은 거죠.

 

그럴 것 같다며 좋아하며 흥정해서 반값으로 깎아 샀다. 그 때 즈음 내 배에서 소식이 왔다. 언니에게 화장실을 가야 할 것 같다고 하자 같이 찾아 보잔다. 길쭉한 야시장의 가장자리 끝 부분에 화장실이 있었는데 한참 걸어 도착한 그 앞에 지키고 있던 남자가  한번 사용에 2달러를 내란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건데 아마 그 사람은 우리 4사람이 모두 사용한다고 보고 그 가격을 말한 것도 같다. 난 흥정해 볼 생각도 못하고 길만 건너면 공짜 호텔 화장실이 있는데 돈주고 들어가기가 싫었다.

 

언니도 내가 참을 만 하다고 생각했는지 그냥 조금 더 쇼핑하고 끝난 뒤에 호텔 가서 볼일 보면 되지 않겠냐고 잡아 끌었다. 동남아의 정취가 가득한 헤어핀 가게도 둘러 보았고 수저통들을 진열해 놓은 곳도 둘러 보았다. 눈 에 들어 오는 것도 없고 귀에 들리는 것도 없었다. 그 와중에 언니는 막 매고 다닐만한 천가방을 골라 보잔다. 알록달록 싼티나는 천가방들을 보자니 내가 이걸 왜 골라야 되나... 하는 생각이 마구 치솟아 올랐다.

 

아무래도 안되겠어요... 오늘 쇼핑은 이걸로 끝내야 될 것 같아요.. 저 먼저 갈께요.

 

 

그리고는 막 달렸다. =3=3=3=3=3

애들이 내 뒤를 따랐다. 오토바이 조심해서 길을 건너라고 했는데 조심속도를 병행해서 진행시켰다. 그건 내 본능과 이성의 조율이었다.

 

서둘러서 그랬나보다. 하롱드림이 Ha's Doctor로 보인 이유는 - 

 

 

 아침에 찍었던 호텔의 정문

 

몇 바퀴 돌다가 마침내 아까 그게 우리 호텔...ㅡ.ㅡ;; 저 호텔 문을 열고 날라서 안온한 휴식소로 들어갔다. 편안해지자 두고 온 언니에게 조금 미안했다.;

 

집중해서 못 본 야시장의 물건들도 다시 좀 궁금해졌다. 화장실 생각으로 카메라를 못 꺼냈던 것도 후회가 되었다. 하지만, 돌이키기엔 너무 늦은 시각...저녁에 먹었던 것이 그리 좋지는 않았던지 화장실이 있는 호텔을 멀리 떠나는 것이 불안한 밤이었다. 그냥 그렇게 그 밤은 지나갔다....

 

 

<끝>

 

 

 

저녁 밥상은 찍었었다. 이걸 먹었는데 - 생선 매운탕에 된장 찌개, 별 특별할 것 없는 밥상 -

 

 

 

 

 

 

 

 

 

 

                                                                                                                                                                                                                                                              

                                                

                    

 

    추천을 해 주시면 다음 글 쓸 때 신날 것 같아요~!!!(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 +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