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향기나는방/문화·애니

배우들에게 던지는 조디 포스터의 감동 연설






유명인들은 자신의 사생활을 다 밝혀야 한다고 하더군요.

진실되고 정직하고 정상적인 삶을 살고자 한다면
당신도 무엇보다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다고 느낄거에요.

제가 리얼리티 쇼를 한다면 사람들은 웬간한 내용으로는
재미있어 하지 않겠죠. 지루할 거에요.

사람들은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 보고 한때는 얼마나 아름다웠었는지 추억하려 할 거예요.
저는 3살 때부터 모든 걸 포기했어요.
이거면 충분히 리얼리티 쇼지 않아요?

(자신의 생 자체가 리얼리티 쇼처럼 다 공개되며 살아왔다는 뜻. 추억할 개인적인 과거도 없이 살아온 조디 포스터 )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자신의 영혼을 보호하는 비법을 알게 됐는데
첫번째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그들 곁에 있는 거에요.

저기 멀리 앉아 있는 분들, 유명하지는 않지만, 이 긴 세월동안 같이 있어준 사람들이죠.
제 에이전트 조. 함께 일한지 38년. 믿어져?

내 가족, 친구들, 그리고 멜 깁슨, 당신도 날 구한 거 알죠?

이런 깊은 사랑이 없었다면 저는 이 자리에 없었을 거에요.

**, &&&&, 등등.
저는 정말 저희의 모던 패밀리가 자랑스러워요.

아들들도.

내가 숨쉬는 이유이자 발전할 이유이고 내 피와 영혼이란다.

그리고 얘들아 혹시나 모를까봐.
지금 하는 이 노래들은, 이 모든 건 너희를 위한 거야

제 삶에 큰 영향을 끼치신 제 멋진 어머니, 에블린

엄마, 그 푸른 눈 속 어딘가에 있다는 걸 알아요.
당신이 이해하지 못할 것이 오늘 굉장히 많지만
이것만 받아 들이시면 돼요.

사랑해요, 사랑해요, 사랑해요

이렇게 세 번을 말하면

마법처럼 완벽하게 당신의 영혼에 닿기를 바랍니다
은혜로 가득하고 당신이 이 생에서 좋은 일을 했다는 기쁨으로 가득하길.
당신은 정말로 위대한 어머니입니다.

떠날 준비가 되셨을 때 이 말을 품고 가주세요.

( 생을 마칠 때 제 말을 품고 가 주시길 바란다는 )

한 시대가 저물고 또다른 시대가 시작되는 거 같네요.
(데뷔 50년, 자신의 시대가 구시대가 되어간다는 얘기.)


무섭고, 흥분되고 뭐 어쩌겠어요

어쩌면 다시는 이 스테이지에 오르지 못할 수도 있지만
변화를 사랑해야 해요.


나는 계속해서 스토리를 말할 거예요
감동하는 걸로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거죠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이에요 ( 배우는 스스로가 역에 빠져 감동하면서 그 감동으로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일 )


이제부터는 다른 토킹 스틱을 들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반짝이지도 않고 삼천개의 극장에 걸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쩌면 너무 조용해서 개만 그 소릴 들을 수도 있지만-  (아무도 귀기울이지 않는 배우의 대사. 인기가 없어진 )
(그것 역시 ) 저의 것일 거에요
조디 포스터는 여기 있었고
여전히 있고
저는 보여지고 싶고
깊이 이해받고 싶으며
외롭지 않기를 바랍니다
모두들 감사합니다.
다음 50년을 위하여




멜 깁슨은 조디 포스터의 연설을 들으며 뭔가 넋이 나간 듯 멍하니 보고 있고

다른 모든 배우들도 눈물을 훔치는군요.

조디 포스터도 - 아주 당당하고 쿨하게 위트를 섞어 가며 말하고 있는데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얘기하며 역시나 눈물을 훔치구요.


파란만장한 생을 살아왔던 조디.

개인적인 추억을 가져 보지 못했던 지난 날에 대한 회한도 보이고요.

그럼에도 자신을 지켜 올 수 있었던 것은 사랑이었다고.


한 시대를 풍미했던 여배우가 자신의 시대가 감을 느끼고 있군요.

자신의 일을 사랑했고 자부심을 가졌던 배우.

앞으로 다가 올 미래, 비록 배우로서 전성기는 지난다 하더라도

여기 존재했던 것만으로 아름답게 기억되기를 바라고 존중받기를 바란다는 마무리 맺음말.


저 자리 있던 모든 배우들 역시 공인의 생활에 대해 공감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자신을 지켜줄 것은 주변 사람들과 나누는 사랑일 거라는 선배의 경험은 

소중한 조언이 되겠죠.

배우라는 일에 대한 자부심도 그들에게 힘을 주는 말일 것이고

또 다가올 변화와 미래는 두렵기도 하지만 의연한 선배의 말에

무언가 세월과 운명이라는 데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싶네요.


멋진 연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