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과 첼로님의 글 펌입니다
><><><><><><><><><><><><><><>
*음..다섯개의
음악을 넣어놓았는데
처음의 것만 자동 실행되니
두번째부터는 재생을 꾸욱 눌러주세요.^^
*사진은
완소 라팜팜님꺼
정말 감사합니다.^^
난 당신의 눈에서 눈물이 흐르는 걸 보았어요.
그래서
난 때로는 인생이라는 것이 힘들며,
우는
것이 나쁜 일이 아님을 알았어요.
혜자마마의
말씀이 전편을 후려치는 23회,
저도
그 인생을 부여잡고 꺼이꺼이 소리내어 울었습니다.
그
아이들의 눈물에 제 가슴이 사무치도록 울고
그
아이들과의 이별이 너무 아파 울고
<궁>을
있게 해 주신 모든 분들이 너무 감사해서 눈물이 그치질 않았습니다.
네,
맞습니다.
궁은
완벽한 드라마가 아닙니다.
스토리라인의
기승전결도 뒤죽박죽이고
극적인
리얼리티는 한없이 떨어지고
우연성에
의존하는 취약한 전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3회를
보면서 든 생각은
완벽하다
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저를 보고 우긴다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전 아무리 생각해봐도 완소완벽이니
제
눈이 멀고 제 귀가 멀었다고 욕해도 할 수 없습니다.
기악곡의
형식 중에 론도라고 있는데..다 아시죠?
A
ㅡ B ㅡ A ㅡ C ㅡ A 의 형식테마를 가진 구조..(학창시절 음악시간의 기억을 떠올려주셔용)
이
기악곡의 형식을 빌어 저의 맹목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채경의 테마 - 사랑의 인사 독주곡
>
|
제가
이미 시리즈1에서 말씀드린대로
21세기
효녀심청 버전으로 우리 앞에 다이나믹하게 등장했던 채경은
제1가족인
친정이 진퇴양난의 위기에 몰렸을 때
공양미
삼백석과 꽃다운 목숨을 바꿈으로써 풍전등화의 가족을 용감하게 구하고
소녀
영웅으로 우리를 환타지의 세계로 인도했었지요.
그리고
또 하나, 미운 오리 새끼로 좌충우돌하면서
우리로
하여금 끊임없는 파이팅을 외치도록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제가
초기에 쓴 글 중에 채경에 대해 설명한 글 중에
채경이
가진 빛의 에너지가
충분히
그를 치유시킬거란 본능적인 믿음이라고나 할까요..
부디
채경이 가진 순수한 빛이
그
모두를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하길 바랍니다.
이런
구절들이 많은 걸 보면 저도 어지간히 채경에게 반했던 모양입니다.
이
순수한 빛의 아이가
그
빛으로 상처입은 신의 내면을 발견하고
그것을
아무런 계산도 없이, 어떠한 기대도 없이 덜컥 끌어안는 걸 보고
우리들
가슴이 철렁 내려앉도록 감동한 일도 있었지요..
그리고
그 빛은 어김없이 율에게도 가 닿아
체육복을
건네던 율의 얼굴이 상기될 정도로 그를 비추었잖아요.
빛은
동시에 두 사람을 향했는데
그리고
동시에 두 사람은 반응하기 시작했는데
왜냐하면
신과 율 두 사람은 모두
내면에
상처를 간직한 아이
더
정확하게 말하면 상실의 아픔을 가진 아이들이기 때문이지요.
신은
자유의 상실을..
율은
존재의 상실을..
여기에서
잠깐 채경이 가지는 빛의 본질을 이야기해보면
빛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얼음을
녹이는 따스함으로서의 빛이 그 하나라면
어둠을
몰아내는 밝음으로서의 빛은 그 두번째가 됩니다.
신에게
닿은 채경의 빛은
얼음궁전에
갇힌 신을 따스하게 녹였고
율에게
닿은 채경의 빛은
미궁에서
헤매던 율을 밝은 길로 인도했지요.
이렇게
채경의 빛은 신과 율에게
닮은
듯 다르게, 다른 듯 닮은 모습으로
사랑의
인사를 건네게 됩니다.
2.
신의 테마 - 샤콘느 무반주 파르티타
1)
<나무/즐거운 전화>의 성정을 가진 아이
23회에서
쏟아지는 율의 눈물을 보며
저
역시 1~22회 동안 그를 위해 쏟은 눈물의 100배도 넘는 눈물을 그를 위해 흘렸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율은
비록
추방당함으로써 그 존재의 뿌리가 흔들리긴 했으나
원래의
성정은 지극히 자연친화적이고 지구의 중심을 향하는 내적 자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느
님께도 이야기드렸지만
저
단정한 거리를 두고도 꽃 피우고 열매 맺는 나무들의 사랑 (나무/즐거운 전화-정일근님)
그것이
채경을 향한 그의 사랑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기다림이
숙명인 나무의 사랑은
바람이
그에게로 불어 올때 (전화를 걸어올때) 사랑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그는 채경의 마음의 바람이 불어오길 기다린다고 말했지요.
하지만
나무의 성정을 가진 그가
기다림을
멈추고 날것을 취하기 시작했을 때
저는
그가 필시 가슴이 뒤틀리도록 아플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파서
그 뿌리가 말라버릴 가능성이 아주 많을 것이라 무척 염려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그는 아직 젊은 나무
맑은
눈물이 방울방울 땅에 떨어질때
그의
뿌리는 그 작은 습기를 희망삼아 힘차게 뻗어나갈 거라는 걸 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23회
신채의 러브서비스보다 오히려 한차원 높게
그의
눈물을 보고 열광하며 울었던 것입니다.
저의
희망을 저버리지 않았던 율이
제가
어찌 완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저는
시즌2에 반드시 율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고
저
늘푸른 나무로 훌쩍 큰 그가
얼마나
깊고도 멋진 사랑을 할지
생각
만으로도 제 가슴이 다 설레는 사람입니다.
율은
확실히 바람을 느낄 수 있는 실외에서 참 많이 빛나는 사람이란 걸
바람에
흩날리는 그의 머리칼을 보고 느꼈습니다.
이상하게도
저는 백충화를 추궁하던 율의 모습이
1~23회를
통틀어 가장 강렬한 매력으로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바람에
날리던 그의 머릿결
쓸쓸한
듯 슬픈 듯한 그의 얼굴이
제
눈 속에 오래오래 머물렀습니다.
5. 다시 채경의 테마 - 가족(화해의
사중주)
하이든 현악 사중주 종달새
제4악장 - 피날레 비바체 D장조
2/4박자
23회를 지나면서 다시 초반의 일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되돌아 오는 듯한 느낌입니다.
7회에선가 계란세례를 받고
상처받은 신의 뒷모습을 끌어안으며 채경이 했던 말
" 미안해. 정말
미안해."
라는 말은 다시 방화범으로 몰린 신의 상처받은 뒷모습을 끌어안으면서
재현되고
내가 선택한 길이라며 주먹을 불끈 쥐며 집을 나서던 2회의
채경처럼
23회에서 다시 해외로 나가며 채경이 말합니다.
"내가 선택했어."
결국 채경은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가족을 구하기 위해 공양미 삼백석에 인당수에 빠지는 것처럼
새로운 가족으로 가슴에 품은 진퇴양난의 황실을
위해 기꺼이 해외로 나가기를 선택함으로써
21세기 효녀 심청 버전을 완성하게 되고
또 하나, 제주도 리조트에서
그토록이나 채경을 구박하던 인,경,환의 입에서
"알고 보니 미운 오리는 백조였더라."
라는 커밍아웃을
끌어냄으로써
미운 아기 오리에서 백조인 비궁마마로 완성되어가는 채경의 의연한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었습니다.
한회를 앞두고 너무
몰아친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그래도 마치 퍼즐을 맞추는 것처럼 정교하게 다시 초반으로 돌아오는 이 드라마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궁빠인 저를 발견하게 되었지요 ^^
또한 그토록 속내를 드러내기를 두려워하던 신의
입에서
"보..고..싶..어..서.."
라는 솔직한 고백으로 인도한 채경의 노력을 보며
두 사람이 소통에
이르기까지의 안타까움과 애달픔의 긴 여정이
이제서야 끝나는 안도감에 눈시울이 확
붉어졌지요.
흔들렸지만
그 흔들림조차 털어낼 수없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아름다운 소통을 이루어 낸 젊은
그대들의 아름다운 사중주에
저는 진작부터 박수를 준비해오고 있었답니다.
"짝짝짝짝.."
그들과 함께 웃고 울며
달려온 몇개월동안
진정 아름다웠던 모든 마클님들을 위해서도..
이제 남은 마지막회,
저의 벅찬 사랑을 모두에게
전합니다.
"사랑하신..
사랑하으네..
사랑해율..
사랑해효.."
인생은
론도처럼
가족에서 시작해서
새로운 미래를 한발 내딛고
다시 처음의 꿈으로 돌아오다가
미지의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면서
결국 다시 처음의 근원으로 돌아오게 되는
그런 것인가 봅니다.
그 인생을 관통하는
맑은 눈물 한자락..
울어요.
마음껏
울어요.
나도
같이 그대들 위해 울어줄께요.....